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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심리) 아동의 도덕적 판단 발달 과정, 규칙 이해와 도덕적

정보 공유하는 기버 2024. 11. 19. 14:34

도덕 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이론 - 아동의 도덕적 판단 발달 과정, 규칙 이해와 도덕적 추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도덕 발달의 중요성

아동이 성장하면서 습득하는 도덕적 판단과 규칙 이해는 사회 생활을 위한 중요한 능력입니다. 이러한 도덕 발달은 단순한 규칙 준수에서 시작해 점차 복잡한 도덕적 추론 능력으로 발전합니다.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협동하고, 갈등을 해결하며, 사회 규범을 이해하는 데 도덕 발달은 중요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2. 피아제의 도덕 발달 이론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 발달이 인지 발달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아동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규칙의 개념을 습득하고 도덕적 사고를 발전시키는 과정을 관찰하여 두 단계의 도덕 발달을 제시했습니다.

  • 타율적 도덕 단계(약 5~10세): 이 단계에서 아동은 규칙을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하며, 규칙을 어기는 행동은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 단계의 아동은 규칙을 타인에 의해 부과된 절대적인 것으로 여기며 규칙을 어기는 행위를 잘못된 것으로 여깁니다. 이를 도덕적 사실주의라고 부르며 아동은 규칙을 고정된 법칙처럼 수용하고 이 시기의 아동은 행위의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의도는 고려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 자율적 도덕 단계(약 10세 이후): 이 단계에서 아동은 규칙이 사람들 사이의 합의로 만들어질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해석될 수 있다고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아동은 규칙을 타인과의 협의 결과로 인식하며 도덕적 판단에서 의도를 고려하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규칙은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처벌보다 타인의 감정과 행위의 의도가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3.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 발달 이론을 확장해 더욱 세분화된 도덕 발달 단계론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도덕적 딜레마를 이용해 아동과 청소년, 성인의 도덕적 판단을 분석하여 총 6단계로 나누었습니다. 각 단계는 개인이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기준과 수준에 따라 구분됩니다.

  •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전인습 수준)
    이 단계의 아동은 규칙을 위반하면 처벌을 받는다는 두려움 때문에 규칙을 지킵니다. 옳고 그름의 판단 기준이 처벌에 있으며, 도덕적 판단에서 결과가 중요시됩니다. 규칙을 따르는 이유는 처벌을 피하기 위한 것입니다.
  • 2단계: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전인습 수준)
    이 단계에서 아동은 자신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규칙을 지킵니다. 즉,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규칙을 따르거나 타인의 요구를 수용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교환 관계가 강조되며 “네가 나를 돕는다면 나도 너를 돕겠다”는 식의 도덕적 사고가 나타납니다.
  • 3단계: 착한 아이 지향(인습 수준)
    이 단계에서 아동은 타인의 인정과 칭찬을 받기 위해 규칙을 따릅니다. 사회적 관계에서 좋은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어하며, 타인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아동은 자신이 속한 집단 내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도덕적 판단의 기준을 사회적 관계에서 찾습니다.
  • 4단계: 법과 질서 지향(인습 수준)
    이 단계에서는 사회의 법과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합니다. 법과 사회 질서를 지키는 것이 도덕적이라고 판단하며, 자신의 행동이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개인적인 관계보다 법과 규칙이라는 사회적 시스템을 중시하게 됩니다.
  • 5단계: 사회 계약 지향(후인습 수준)
    이 단계에서는 사회적 합의나 계약에 따라 규칙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아동은 개인의 권리와 공정성을 중요시하며, 사회적 계약의 의미를 인식하게 됩니다. 법이나 규칙은 상황에 따라 재해석될 수 있으며,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 필요할 때는 규칙을 수정할 수 있다고 봅니다.
  • 6단계: 보편적 윤리 원리 지향(후인습 수준)
    콜버그가 제시한 마지막 단계로, 자신의 내면적 양심과 보편적 윤리 원리에 따라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단계입니다. 아동은 사회적 규범을 넘어 인류 전체에 적용되는 원칙을 기준으로 도덕적 결정을 내리며, 정의와 공평성, 인간의 존엄성 같은 보편적 가치를 따르게 됩니다.

4. 아동의 도덕적 판단 발달 과정

아동의 도덕적 판단은 단순한 행동 규칙에서 출발해 점차 복잡한 도덕적 원리와 사회적 합의를 이해하는 방향으로 발전합니다.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은 아동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덕성을 학습하고, 점차 규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아동은 도덕적 판단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권리와 의무를 인식하며 이를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발전시킵니다. 또 도덕 발달 과정에서 아동은 사회적 규범을 내면화하여 스스로 규칙을 지키려는 책임감을 가지게 됩니다.

 

5. 규칙 이해와 도덕적 추론

아동은 초기에는 규칙을 외부에서 주어진 고정된 것으로 받아들이지만 성장하면서 규칙이 사람들 사이의 합의에 의해 생성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아동은 규칙이 단순히 외부에서 부여된 명령이 아니라 사회적 협력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형성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또 규칙을 이해하는 능력은 아동의 도덕적 추론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콜버그의 이론에 따르면 아동은 점차 개인의 권리와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는 도덕적 추론을 하게 되며, 이는 성숙한 사회적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도덕적 추론은 아동이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감정을 공감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결론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은 아동이 도덕적 판단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며 규칙과 도덕적 추론이 아동의 사회적 적응과 인간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보여줍니다. 이 과정에서 아동은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고 사회적 규범을 내면화하며 성장해 갑니다.